매도청구권 행사하며 소유권이전등기 소송 제기
상대방은 주택법 제11조 제1항에 따른 인가를 받은 지역주택조합으로, A시 B동 일대 아파트 신축공사에 대해 주택법 제15조 제1항에 따라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의뢰인은 해당 아파트 신축공사 부지 내에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었는데요. 상대방측에서는 주택건설대지면적의 95% 이상의 사용권원을 확보한 경우 사용권원을 확보하지 못한 대지의 모든 소유자에게 매도청구가 가능한 사실을 이용해 매도청구권을 행사하였습니다. 상대방과 의뢰인은 부동산 매도에 관해 상당 기간 협의를 진행했지만 서로 주장하는 바가 달라 협의가 결렬됐고 상대방은 의뢰인을 상대로 소유권이전등기 소송을 청구하였습니다.
소유권이전등기 소송 방어 전략 수립
의뢰인과의 면밀한 법률상담을 통해 3인 이상 전문가로 구성된 민사전문변호사팀을 구성하였습니다. 민사전문변호사팀은 의뢰인이 원고인 지역주택조합에게 소유권이전등기 절차를 이행하고 부동산을 인도할 의사가 있었으므로 해당 청구권의 기각이 아닌 매매가액 협의에 초점을 맞춰 논리를 개진하였는데요. 주변 시세들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 제시로 해당 부동산에 대한 감정가를 상승시켰고, 주택건설사업이 시행되는 것을 전제로 개발 이익이 포함된 가격을 매매가액으로 반영해야함을 주장하였습니다.
제시한 매매가액 지급받은 소유권이전등기 소송
재판부에서는 사건의 공평한 해결을 위해 당사자의 이익, 그 밖의 모든 사정을 참작하여 피고는 원고인 지역주택조합으로부터 피고가 주장하는 매매가액을 지급받음과 동시에 원고에게 해당 부동산에 관하여 매매를 원인으로 한 소유권이전등기 절차를 이행하고 부동산을 인도할 것을 명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법률전문가 3인 이상으로 전문변호사팀을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해결사례를 토대로 구축한 전문 로펌만의 탁월한 소송시스템으로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본 소송과 관련하여 법률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