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보증금반환 청구 기각 승소] 임대차계약 종료 후 퇴거 안하고 보증금반환 청구한 사건 기각

결과 승소

조회수 120

임대인이자 피고인 의뢰인에게 임차인인 원고가, 임대차계약 기간이 끝났음에도 건물을 인도해주지 않은 상태에서, 의뢰인을 상대로 보증금반환을 청구한 사건입니다.원고는 건물 안팎으로 짐을 쌓아둔 채로, 의뢰인의 퇴거 요청에 불응하며 보증금과 시설 수리에 사용된 필요비 및 유익비 상환 청구를 주장했습니다.의뢰인은 하루라도 빨리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다수의 부동산전문 변호사를 보유하고 있는 법무법인 대륜을 찾아주셨습니다.
임대차계약 종료에도 퇴거 불응, 임대차보증금반환 청구임대인이자 피고인 의뢰인에게 임차인(원고)이 임대차계약 기간이 끝났음에도 건물을 인도해주지 않은 상태에서 의뢰인을 상대로 보증금반환을 청구한 사건입니다.원고는 건물 안팎으로 짐을 쌓아둔 채로, 의뢰인의 퇴거 요청에 불응하며 보증금과 시설 수리에 사용된 필요비 및 유익비 상환 청구를 주장했습니다.의뢰인은 하루라도 빨리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다수의 부동산전문변호사를 보유하고 있는 법무법인 대륜을 찾아주셨습니다.임대차보증금반환 외 필요비·유익비 상환도 청구법률상담을 통해 파악한 의뢰인의 상황을 감안하여 보증금반환청구 관련 사건에 특화된 3인 이상의 전문가로 이뤄진 부동산전문변호사팀을 구성하였습니다.부동산전문변호사팀은 의뢰인에게 원고를 향해 실력은 행사하지 말되, 원고가 쌓아놓은 짐들을 모두 사진 찍고, 원고가 납부하지 않아 대신 납부하게 된 각종 공과금(가스비, 주택관리비 등) 영수증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이를 토대로 부동산전문변호사팀은 원고가 주장하는 필요비 및 유익비 상환 청구는 임대차계약이 완전히 종료되기 이전이므로, 법리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상세히 변론하였습니다.사건 기각으로 임대차보증금반환 없이 건물 되찾아재판부에서는 원고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으므로, 원고의 보증금반환, 필요비 및 유익비 상환 등 주장을 모두 배척하는 피고 승소 판결을 선고하게 되었습니다.이에 의뢰인은 바라던 대로 원고가 임대차계약 종료 후에도 인도하지 않은 건물을 되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약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곤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대륜으로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법무법인 대륜은 법률전문가 3인 이상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해결사례를 토대로 구축한 대륜만의 소송시스템으로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본 소송과 관련하여 법률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부동산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